-
담백하고 상큼한 진짜 멕시코맛 까르니따스 타코가정식레시피/60분이상 황제식탁 2019. 9. 19. 23:55
까르니따스 타코는 저온에 오랜 시간 조리한 부드러운 돼지고기를 결대로 찢어준 뒤 팬에 바삭하게 익혀 토르티야에 싸 먹는 타코를 말해요. 얼마 전에 넷플릭스 시리즈 <타코 연대기Taco Chronicles>를 아주 재미있게 봤습니다. 거기에 등장하는 타코들은 한국에서 주로 보는 것들과는 다른, 전통적이고 이색적인 타코들의 모습이었습니다. 마치 김치가 무, 배추, 오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채소와 다양한 스타일로 만들어지듯이 멕시칸 타코도 지방마다 고수하는 조리법과 전통이 있더군요. 이 다큐를 보고 나니 저도 멕시코 스타일의 타코가 먹고 싶어 졌어요. 그래서 recipetineats.com의 Nagi 씨가 올린 까르니따스 타코 Carnitas (Mexican Slow Cooker Pulled Pork)를 만들어보았습니다. 돼지고기를 익히기까지 시간이 꽤 오래 걸리지만, 한입 맛보면 오랫동한 기다린 것을 모두 보상하고도 넘칠 정도로 너무너무 맛있게 먹었습니다.
* 토마토를 이용한 레시피를 더 보고 싶으시다면?
2019/09/09 - [가정식레시피/30분~60분 집밥] - 저수분 토마토로 만든 부드러운 토마토 파스타
2019/09/04 - [가정식레시피/30분이하 간단밥상] - 상큼새콤하게 입맛을 돋우는 토마토자몽샐러드 (채식샐러드)
담백하고 상큼한 진짜 멕시코맛 까르니따스 타코
5~6인분 기준
타코 조리시간: 6시간 이상
피코데가요 조리시간: 5분
총 시간: 6시간 이상
타코 재료
돼지고기 (앞다리살 혹은 뒷다리살) 2kg, 건 오레가노 1큰술, 쿠민(큐민, 커민) 2 작은술, 올리브 오일 1 큰술, 소금 2.5 작은술, 후추 1 작은술, 양파 1개, 할라피뇨 1개, 다진 마늘 1 큰술, 시판 오렌지주스 4/3컵 (또는 오렌지 2개 분량)피코 데 가요 Pico de Gallo 재료
토마토 3개, 고수잎 한 줌, 양파 1/2개, 할라피뇨 1.5 큰술, 라임즙 2 큰술, 소금 1/2 작은술만드는 법
1. 돼지고기를 흐르는 물에 씻고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껍질이 있거나 지방이 많은 경우 제거해주세요.
2. 소금 2.5 작은술, 후추 1 작은술로 돼지고기에 시즈닝을 해줍니다.
3. 건오레가노 1큰술, 쿠민(큐민, 커민) 2 작은술, 올리브 오일 1 큰술을 접시에 담아 잘 섞은 뒤 돼지고기에 골고루 묻혀줍니다.
4. 바닥이 두꺼운 냄비에 돼지고기의 지방이 있는 부분이 위로 가게 올려놓습니다. 그 위에 잘게 썬 양파 1개, 씨를 제거한 할라피뇨 1개, 다진마늘 1 큰술, 시판 오렌지주스 4/3컵 (또는 오렌지 2개 분량)을 넣습니다.
5. 아주 약한 불을 이용해 6시간 가량 푹 익혀줍니다.
6. 고기가 포크로도 쉽게 갈라지고 부셔질 수 있을 정도로 잘 익으면 고기를 냄비에서 꺼내 약 10분간 식혀줍니다.
7. 포크 두개를 이용해 고기를 결대로 찢어주고, 고기에서 빠져나온 주스들을 버리지 말고 접시에 담아둡니다.
8. 고기 위에 토핑할 피코 데 가요를 만들어줍니다. 토마토 3개, 양파 1/2개는 큐브 모양으로 잘게 썰어주고, 썬 고수잎 한 줌, 씨를 제거한 할라피뇨를 1.5 큰술을 보울에 담고 라임즙 2 큰술, 소금 1/2 작은술을 뿌려 간을 해줍니다.
9. 강불로 달군 팬에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결대로 찢은 돼지고기를 올리고 냄비에 남아있던 즙을 살짝 뿌린 뒤 한쪽면을 바삭하게 익혀줍니다. 다른 한쪽은 짧게 익혀주세요. 이렇게 하면 고기를 바삭하면서도 촉촉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10. 중불에 구운 또띠아에 까르니따스 고기, 피코 데 가요를 올리고 취향에 맞는 조합으로 타코를 만들어주세요. 아보카도, 과카몰리, 양상추, 사우어 크림, 라임즙, 슈레드 치즈, 살사, 핫소스 등을 첨가할 수 있습니다. 저는 Frank's Original 핫소스, 사우어 크림, 라임즙을 넣어서 먹었어요.
* 요리 팁
- 남은 고기를 보관하는 법: (냉장고) 고기와 즙을 각각 다른 통에 담습니다. 3일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냉동고) 고기와 즙을 같은 통에 담습니다. 3개월 보관 가능합니다.
- 압력솥으로 조리하는 경우 3번에서 호일을 이용해 바닥을 띄워 고기가 솥 바닥에 직접 닿지 않게 해 주시거나 물을 4/3컵 넣고 1시간 30분 동안 조리합니다.
- 오븐에서 조리하는 경우 로스팅 팬을 이용하세요. 3번에서 물을 2컵 넣고 호일로 그릇 윗면을 잘 감싼 뒤 160도에서 2시간, 포일을 제거한 뒤 1.5시간 조리합니다. 만약 고기에서 빠져나온 즙이 별로 없으면 물을 더 넣어주세요. 조리가 끝나면 1.5~2컵 정도의 즙이 나오게 되며 고기를 팬에 조리하는 단계를 생략하셔도 됩니다.
- 이 레시피로 조리한 고기는 부리또, 퀘사디아, 엔칠라다 등의 요리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레시피가 좋으시다면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블로그 운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가정식레시피 > 60분이상 황제식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심하게 만들어도 맛있는 담백한 쇠고기 장조림 (0) 2019.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