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든 샌드위치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마법의 토마토 잼가정식레시피/30분~60분 집밥 2019. 10. 12. 02:45
약 2주 전에 올렸던 버섯 브루스케타에 사용되었던 토마토 잼 만드는 법을 소개해드릴게요. 펙틴 가루 같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자연의 재료만을 사용해 토마토 잼을 만들어보았어요. 토마토 잼은 신선한 토마토와 설탕, 약간의 향신료들을 넣어 만드는데요, 크게 달콤한 버전과 짭짤한 버전으로 나뉘어요. 아래의 레시피는 가장 대중적이고 기본적인 달콤한 버전 토마토 잼이랍니다. 시큼하고 달달한 케첩과는 달리 토마토잼의 부드러운 새콤달콤함은 각종 샌드위치나 브루스케타에 넣었을 때 요리의 맛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토마토 잼은 만들고 난 뒤 충분히 식히고 냉장고에 넣으셔야 해요. 냉장고에 따뜻한 음식을 넣으면 냉장고 내부 온도가 올라가게 되어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는 다른 음식들이 상하거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이 번식할 수 있습니다.
* 토마토 잼을 이용한 레시피를 보고싶으시다면?
2019/09/30 - [가정식레시피/30분이하 간단밥상] - 토마토 잼을 곁들인 느타리버섯 브루스케타 (채식요리)
토마토 잼을 곁들인 느타리버섯 브루스케타 (채식요리)
브루스케타는 구운 바게트 빵에 올리브유, 마늘, 허브, 토마토 등을 올려서 먹는 이탈리아의 음식입니다. 폼나는 모양새이지만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고 오래 걸리지도 않아 식전요리로도 잘 어울리고 집들이, 생일..
protools-hd.tistory.com
모든 샌드위치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마법의 토마토 잼
▹ 채식, 비건
샌드위치 6인분 정도 만들 수 있는 분량
준비시간: 5분
조리시간: 25분
총 시간: 30분
주재료
잘 익은 토마토 4개, 설탕 5큰술, 라임즙 2큰술, 다진생강 2작은술, 큐민 0.5작은술, 시나몬 0.5작은술
만드는 법
1. 토마토를 손질하는 동안 끓는 물을 미리 준비해주세요. 물 높이는 토마토가 잠기는 정도면 됩니다.
2. 토마토를 깨끗하게 씻고 꼭지를 따냅니다. 토마토에 십자 모양으로 얕게 칼집을 내주세요.
3. 물이 보글보글 끓으면 토마토를 넣고 약 1분간 데쳐줍니다. 토마토를 데치는 동안 한쪽에는 넉넉한 사이즈의 보울에 찬물을 받아놓아주세요.
4. 칼집을 낸 토마토 껍질이 수축되면 알맞게 데쳐진 것이예요. 찬물에 토마토를 담가 토마토가 더이상 익지 않게 해주시고, 한김 식으면 토마토 껍질을 벗겨내줍니다. 토마토 껍질을 벗기지 않으면 잼을 만들었을 때 토마토 껍질이 그대로 남아있게 되어 식감이 좋지 않게 됩니다. 이 과정이 귀찮더라도 꼭 해주세요!
5. 껍질을 벗긴 토마토는 자잘하게 자르거나 믹서기에 갈아주세요.
6. 소스팬에 토마토와 설탕 5큰술, 라임즙 2큰술, 다진생강 2작은술, 큐민 0.5작은술, 시나몬 0.5작은술을 넣고 강불에 2분간 열을 가해줍니다. 아래가 타지 않도록 꼭 주걱으로 저어주세요. 이 과정에서 펙틴이 나와 토마토가 잼처럼 점성을 갖게 됩니다.
7. 2분간 강불에서 조리하는 과정이 끝나면 중약불~약불에서 토마토 잼을 졸여주세요. 주걱으로 저었을 때 바닥이 잘 보일 정도로 수분이 줄어들면 완성입니다.
8. 맛있게 만들어진 토마토 잼을 밀폐용기에 넣고 미지근해질 때까지 기다린 뒤 냉장고에 넣어주세요. 하루 지난 뒤 맛보면 모든 샌드위치에 감칠맛을 더해주는 마법의 토마토 잼을 맛보실 수 있답니다.
'가정식레시피 > 30분~60분 집밥'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추기름으로 근사한 풍미를 더한 새우볶음밥 (1) 2020.04.01 칼로 꽝꽝! 부셔먹는 매콤새콤 중국식 오이무침 파이황과 (0) 2020.03.27 저수분 토마토로 만든 부드러운 토마토 파스타 (2) 2019.09.09 버터와 마늘의 풍미가 가득! 촉촉한 노오븐 닭가슴살 스테이크와 감자구이 (2) 2019.09.06